
수영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부터 실력 향상을 꿈꾸는 중급자까지, 어떤 장비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시죠? 수많은 장비 앞에서 길을 잃은 분들을 위해 수영 전문가가 직접 사용해보고 엄선한 ‘수영 장비 추천 TOP 10’을 준비했습니다. 이 글 하나면 더 이상 장비 고민은 끝! 똑똑한 장비 선택으로 수영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보세요.
1. 몸에 착 감기는 ‘실내 수영복’
수영의 가장 기본은 바로 수영복입니다. 너무 꽉 끼거나 헐렁하면 물의 저항을 많이 받아 움직임이 둔해집니다. 몸에 착 감기는 탄탄한 소재의 수영복을 선택해야 편안한 착용감은 물론, 유선형 자세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5부 또는 숏사각 스타일의 무난한 디자인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맑은 시야 확보의 핵심 ‘수경’
물속에서도 선명한 시야를 확보해 주는 수경은 필수 아이템입니다. 김서림 방지(안티포그) 기능이 있는지, 얼굴에 잘 밀착되어 물이 새지 않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렌즈 주변에 고무 패킹이 있는 ‘패킹 수경’은 초보자에게, 넓은 시야와 가벼움을 선호한다면 ‘노패킹 수경’을 추천합니다.
3. 발차기 교정의 일등공신 ‘오리발(숏핀)’
오리발은 단순히 속도를 내는 용도가 아닙니다. 특히 발목과 발등을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올바른 발차기 자세를 교정하는 데 효과적인 ‘숏핀’은 중급으로 나아가는 필수 훈련 장비입니다. 추진력을 느끼며 상·하체 밸런스를 잡는 훈련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호흡 걱정 끝! ‘센터 스노클’
자유형 자세 교정이나 장거리 훈련 시 호흡 때문에 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센터 스노클을 사용하면 호흡에 대한 부담 없이 오롯이 자세에만 집중할 수 있어 효율적인 훈련이 가능합니다.
5. 가볍고 빠른 건조 ‘습식 타월’
일반 타월보다 부피가 작고 흡수력이 뛰어나며, 건조가 빨라 위생적인 습식 타월은 수영인의 필수품입니다. 물기를 짜내면 흡수력이 바로 복원되어 반복 사용이 가능하고, 가벼워서 휴대성 또한 뛰어납니다.
6. 킥력 강화를 위한 ‘킥판’
상체는 고정한 채 하체 근력과 킥력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데 사용하는 훈련 장비입니다. 다양한 재질과 부력의 킥판이 있으며, 본인의 수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꾸준히 연습하면 안정적인 발차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7. 팔 동작 교정의 비밀 병기 ‘패들’
손에 착용하는 패들은 물을 잡는 면적을 넓혀 팔 근력을 강화하고, 올바른 스트로크 자세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처음에는 손보다 약간 큰 사이즈로 시작하여 점차 크기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8. 소중한 머릿결을 위한 ‘실리콘 수모’
염소 성분으로부터 두피와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수질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수모 착용은 필수입니다. 신축성이 뛰어나고 머리에 잘 밀착되는 실리콘 수모는 물의 저항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9. 쾌적한 수영을 위한 ‘수영 귀마개 & 코마개’
물 공포증이 있거나 중이염 등 귀 질환이 걱정된다면 귀마개 사용을 추천합니다. 코로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코마개는 배영이나 턴 동작 시 특히 유용하며, 안정적인 호흡에 도움을 줍니다.
10. 모든 장비를 한번에! ‘수영 가방(메쉬백)’
젖은 수영용품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 되는 메쉬 소재의 가방이 필수입니다. 물이 잘 빠지고 빠르게 건조되어 곰팡이나 냄새 걱정을 덜어줍니다. 넉넉한 사이즈를 선택하여 모든 장비를 한 번에 보관하는 것이 편리합니다.